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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gica x Steam 제작・개발・판매 지원

Degica x Steam

세계 최대 PC 게임 플랫폼 ‘Steam’의 일본 및 한국 결제에 KOMOJU를 도입

파트너사 : Steam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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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gicaxSteam

게임 퍼블리셔로 출발

Degica와 Steam(미국 Valve사 운영)의 인연은 2012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게임 퍼블리셔로서 Enterbrain(현 KADOKAWA)사의 인기 소프트웨어 “RPG 만들기”의 영문 버전 “RPG Maker”를 Steam에 출시한 것이 Degica의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RPG Maker는 게임 외 소프트웨어 콘텐츠로서 경이적인 판매 기록을 세웠으며 Degica는 Steam이라는 플랫폼에서 큰 가능성을 발견했습니다. 그렇지만 당시 Steam의 인터페이스는 영어로, 일본에서는 아직 소수의 이용자에게만 알려진 사이트였습니다.

일본인에게 높았던 언어의 장벽

이때 일본 게이머들은 Steam을 이용하면서 다음과 같은 불만이 느꼈습니다.

  • 인터페이스가 영어라서 이용 방법을 잘 모르겠다.
  • 가격이 미국 달러밖에 없어 일본 엔으로 얼마인지 알 수가 없다.
  • 신용카드 결제를 해도 되는가.
  • 문의를 하면 영어로 회신이 온다.
  • 미국과의 시차 때문에 문제가 생겼을 때 걱정된다.

Steam과 함께 문제를 해결

이에 Deica는 Steam에 요청했습니다. 일본 시장은 큰 잠재력이 있다, 하지만 많은 일본인에게 영어는 큰 장애물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방면에 걸친 일본어화, 일본 시장에 맞는 대응이 필요하다고 설득했습니다. 그리고 Steam과 함께 해결책을 모색, 아래의 내용을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 Steam에 관한 일본어 정보 사이트 “PRO 스티머”를 개설, 유저의 의문점을 해결
  • Degica가 개발한 결제 시스템 “KOMOJU”를 도입, 일본 엔으로 결제를 가능케 함
  • 편의점 결제와 전자 화폐 등 일본의 독자적 결제 방식을 도입하고, 선불카드(Steam 프리페이드 카드)를 발행하여 일본 소비자가 구매하기 편한 환경을 실현
  • 메일과 전화를 이용, 일본어로 대응 가능한 고객지원팀 개설
  • 일본 개발자도 쉽게 진출 가능한 환경 실현
  • 일본의 Steam 유저가 급증
KOMOJU를 통해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각종 결제 방법을 제공

일본 개발자도 쉽게 진출 가능한 환경 실현

위와 같은 해결책의 실현으로 Degica는 일본 Steam 이용자 증가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었습니다. 2016년 전 세계에서 일본의 이용자수가 가장 많이 증가했다는 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이 효과는 게이머뿐만이 아니라 게임 개발자에게도 영향을 미칩니다. 일본 개발자들 사이에서 ‘이만큼 환경이 갖춰졌으니 Steam에 진출해 보자’는 움직임이 활발해졌고, Degica 역시 퍼블리셔로서 다수의 타이틀 출시에 협력이 가능했습니다.

더 나은 환경 구축을 위하여

Steam과의 협업은 항상 자극적이며 새로운 도전의 연속이었습니다. 현재 Degica는 KOMOJU 결제 시스템을 이용, 한국 원화 결제, 한국의 독자적인 상품권 결제 등을 도입하여 한국의 Steam 이용자를 위해서도 편리한 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일본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의 게이머, 개발자가 Steam을 만끽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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